UXλ UIλ₯Ό ν¬ν¨νλ€. λν μ’μ UXκ° μ’μ UIλ₯Ό μλ―Ένκ±°λ, μ’μ UIκ° νμ μ’μ UXλ₯Ό 보μ₯νμ§λ μλλ€.
UI
UI(User Interface, μ¬μ©μ μΈν°νμ΄μ€)λ μ¬λλ€μ΄ μ»΄ν¨ν°μ μνΈ μμ©νλ μμ€ν μ μλ―Ένλ€.
* νλ©΄μμ κ·Έλν½ λΏλ§ μλλΌ, ν€λ³΄λ, λ§μ°μ€λ UIμ΄λ€!
GUI(Graphical User Interface, κ·Έλν½ μ¬μ©μ μΈν°νμ΄μ€)
μμ¦μλ μ€λ§νΈν°κ³Ό μ»΄ν¨ν°λΏλ§ μλλΌ μ€λ§νΈμμΉ, ν€μ€μ€ν¬, λμ€κ΅ν΅ ν°μΉμ€ν¬λ¦° μλ΄ν λ± νλ©΄κ³Όμ μνΈ μμ©μ ν΅ν΄ μ¬μ©νλ κΈ°κΈ°λ€μ μ΄λ ΅μ§ μκ² μ°Ύμλ³Ό μ μλ€. μ΄μ²λΌ νλ μ¬νμμλ κ·Έλν½ UI, μ¦, GUI(Graphical User Interface)κ° κ΅μ₯ν μ€μν μν μ νλ€.
GUIλ μ¬μ©μκ° κ·Έλν½μ ν΅ν΄ μ»΄ν¨ν°μ μ 보λ₯Ό κ΅ννλ μμ νκ²½μ΄λ€. GUIμ μμλ μ°λ¦¬κ° 보λ μ΄μ체μ (Window, Mac OS)μ νλ©΄, νΉμ μ ν리μΌμ΄μ νλ©΄μ΄ μκ³ , νλ‘ νΈμλ κ°λ°μλ‘μμ UIλ λλΆλΆ μ΄ GUIλ₯Ό μλ―Ένλ€.
UX
UX(User Experience, μ¬μ©μ κ²½ν)μ μ¬μ μ μλ―Έλ μ¬μ©μκ° μ΄λ€ μμ€ν , μ ν, μλΉμ€λ₯Ό 징κ°μ μ μΌλ‘ μ΄μ©νλ©΄μ λλΌκ³ μκ°νλ μ΄μ²΄μ κ²½νμ΄λ€. μ ν, μλΉμ€ κ·Έ μ체μ λν κ²½νμ λ¬Όλ‘ , ν보, μ κ·Όμ±, μ¬ν μ²λ¦¬ λ± μ§κ°μ μ μΌλ‘ κ΄λ ¨λ λͺ¨λ κ²½νμ μ¬μ©μ κ²½νμ΄λΌκ³ ν μ μλ€.
UIμ UXμ μ°¨μ΄μ
κ²μ νμ΄μ§μμ μ€μ κ²μμ΄ μ΄λ£¨μ΄μ§λ μν©μμ,
UXλ μν κ²μμ΄λΌλ νμ μ 체λ₯Ό κ΄ν΅νλ μ¬μ©μ κ²½νμ λν κ²
UIλ μ¬μ©μκ° κ²½ννλ κ²μμ°½μ΄λ κ²μ κ²°κ³Ό νμ΄μ§ κ°μ μ΄μ© μλ¨μ΄λ λμμ λν λΆλΆ
UI λμμΈ ν¨ν΄: νλ©΄μ λ°°μΉν μ μλ μμ£Ό μ°μ΄λ μ»΄ν¬λνΈ
<μ’ λ₯>
1. λͺ¨λ¬ : κΈ°μ‘΄μ μ΄μ©νλ νλ©΄ μμ μ€λ²λ μ΄ λλ μ°½
λ«κΈ° λ²νΌ, νΉμ λͺ¨λ¬ λ²μ λ°μ ν΄λ¦νλ©΄ λͺ¨λ¬μ΄ λ«νλ κ²μ΄ μΌλ°μ μ΄λ©°, λͺ¨λ¬μ λ«κΈ° μ μλ κΈ°μ‘΄ νλ©΄κ³Ό μνΈμμ©ν μ μλ€.
* νμ μ λΈλΌμ°μ μ μν΄ κ°μ λ‘ λ§ν μ μμ§λ§, λͺ¨λ¬μ λΈλΌμ°μ μ€μ μ μν₯μ λ°μ§ μμ, κΌ λ³΄μ¬μ£Όκ³ μΆμ λ΄μ©μ΄ μλ€λ©΄ λͺ¨λ¬μ μ¬μ©νλ κ²μ΄ μ’λ€.
2. ν κΈ (Toggle) : On/Offλ₯Ό μ€μ ν λ μ¬μ©νλ μ€μμΉ λ²νΌ
μμ, μ€μμΉμ μμΉ, κ·Έλ¦Όμ λ±μ μκ°μ ν¨κ³Όλ₯Ό μ£Όμ΄ μ¬μ©μκ° ν κΈμ μνλ₯Ό μ§κ΄μ μΌλ‘ μ μ μκ² λ§λ€μ΄μΌ νλ€.
μ΅μ μ΄ λ§λ€λ©΄ νμ μ¬μ©νκΈ°!!
3. ν (Tab) : μ½ν μΈ λ₯Ό λΆλ¦¬ν΄μ 보μ¬μ£Όκ³ μΆμ λ μ¬μ©νλ UI λμμΈ ν¨ν΄
νμ μ¬μ©νλ €λ©΄ κ° μΉμ μ μ΄λ¦μ΄ λ무 κΈΈμ§ μμμΌ νκ³ , μΉμ μ ꡬλΆμ΄ λͺ νν΄μΌ νλ©°, νμ¬ μ΄λ€ μΉμ μ λ³΄κ³ μλμ§ νμν΄ μ£Όμ΄μΌ νλ€.
4. νκ·Έ (Tag) : μ½ν μΈ λ₯Ό μ€λͺ νλ ν€μλλ₯Ό μ¬μ©ν΄μ λΌλ²¨μ λΆμ΄λ μν
μ¬μ©μλ€μ μμ μ΄ μμ±ν μ½ν μΈ μ νκ·Έλ₯Ό λΆμμΌλ‘μ¨ μ½ν μΈ λ₯Ό λΆλ₯ν μ μκ³ , νκ·Έλ₯Ό μ¬μ©νμ¬ κ΄λ ¨ μ½ν μΈ λ€λ§ κ²μν μλ μλ€.
νκ·Έμ μΆκ°μ μ κ±°λ μμ λ‘κ² ν μ μμ΄μΌ νλ€.
5. μλμμ± (Autocomplete) : μ¬μ©μκ° λ΄μ©μ μ λ ₯ μ€μΌ λ μ¬μ©μκ° μ λ ₯νκ³ μ νλ λ΄μ©κ³Ό μΌμΉν κ°λ₯μ±μ΄ λμ νλͺ©μ 보μ¬μ£Όλ κ²
μλ μμ± νλͺ©μ λ무 λ§μ νλͺ©μ΄ λμ€μ§ μλλ‘ κ°μλ₯Ό μ ννλ κ²μ΄ μ’κ³ , ν€λ³΄λ λ°©ν₯ ν€λ ν΄λ¦ λ±μΌλ‘ μ κ·Όνμ¬ μ¬μ©ν μ μλ κ²μ΄ μ’λ€.
6. λλ‘λ€μ΄ (Dropdown) : μ νν μ μλ νλͺ©λ€μ μ¨κ²¨λμλ€κ°, νΌμ³μ§λ©΄μ μ νν μ μκ² ν΄μ£Όλ UI λμμΈ ν¨ν΄
λ³΄ν΅ νμ΄ν λ²νΌμ λλ₯΄λ©΄ νΌμ³μ§κ² λ§λ€μ§λ§, κ·Έλ₯ λ§μ°μ€λ₯Ό μ¬λ €λμλ νΌμ³μ§κ² λ§λ€ μλ μλ€.
μ€μν κ²μ μ¬μ©μκ° μμ μ΄ μ νν νλͺ©μ μ νν μ μ μκ² λ§λλ κ²μ΄λ€.
7. μμ½λμΈ (Accordion) : μ μλ€ νλ€ ν μ μλ μ»΄ν¬λνΈ
νΈλ¦¬ ꡬ쑰μ μ½ν μΈ λ₯Ό λ λλ§ ν λ μ¬μ©νκ±°λ, λ©λ΄λ°λ‘ μ¬μ©ν μλ μμ§λ§, λ¨μν μ½ν μΈ λ₯Ό λ΄μλκΈ° μν μ©λλ‘λ μ¬μ©ν μ μλ€.
κΈ°λ³Έμ μΌλ‘λ νλ©΄μ κΉλνκ² κ΅¬μ±νκΈ° μν΄μ μ¬μ©νλ©°, νΈλ¦¬ ꡬ쑰λ λ©λ΄λ°λ‘ μ¬μ©ν κ²½μ°μλ μν κ΄κ³λ₯Ό νννκΈ° μν΄μ μ¬μ©νλ κ²½μ°κ° λ§κ³ , μ½ν μΈ λ₯Ό λ΄λ μ©λλ‘ μ¬μ©ν λμλ ν΅μ¬ λ΄μ©μ λ¨Όμ μ λ¬νλ €λ λͺ©μ μ κ°μ§ λκ° λ§λ€.
8. μΊλ¬μ (Carousel) : λΉκΈλΉκΈ λμκ°λ©΄μ μ½ν μΈ λ₯Ό νμν΄ μ£Όλ UI λμμΈ ν¨ν΄
μλμΌλ‘ λμκ°κ±°λ, μ¬μ©μκ° μμΌλ‘ λ겨μΌλ§ λμ΄κ°κ±°λ, μλλ©΄ λ μ€ μ νν μ μλλ‘ λ§λ€ μ μλ€.
μΊλ¬μ μ μ¬μ©μκ° λ겨μΌλ§ λμ΄κ°λλ‘ λ§λλ κ²½μ°, μ½ν μΈ κ° λμ΄κ° μ μμμ μ§κ΄μ μΌλ‘ μ μ μμ΄μΌ νλ€. κ·Έλμ κ·Έ λ€μ μ½ν μΈ μ μΌλΆλ₯Ό μμ λ°°μΉνκ±°λ, μ½ν μΈ λ₯Ό λκΈΈ μ μλ λ²νΌμ λ°°μΉνλ€.
μ₯μ : μΊλ¬μ UIμ κ°μ₯ ν° μ΄μ μ κ°κ°μ 컨ν μΈ λ€μ΄ νμ λ 곡κ°μμλ κ°κ° λμΌν ν¬κΈ°λ‘ 보μ¬μ§ μ μλ€λ κ²
9. νμ΄μ§λ€μ΄μ (Pagination) : ν νμ΄μ§μ λμ°κΈ°μ μ λ³΄κ° λ무 λ§μ κ²½μ°, μ± νμ΄μ§λ₯Ό λκΈ°λ―μ΄ λ²νΈλ₯Ό λΆμ¬ νμ΄μ§λ₯Ό ꡬλΆν΄μ£Όλ κ²
μ₯μ : μ¬μ©μκ° μνλ νμ΄μ§λ‘ λ°λ‘λ°λ‘ μ κ·Όν μ μλ€
λ¨μ : νμ΄μ§λ₯Ό λκΈ°κΈ° μν΄μλ μ μ λ©μΆ°μΌ νκΈ° λλ¬Έμ 맀λλ¬μ΄ μ¬μ©μ κ²½νκ³Όλ κ±°λ¦¬κ° λ©λ€.
10. 무νμ€ν¬λ‘€ (Infinite Scroll, Continuous Scroll) : λͺ¨λ μ½ν μΈ λ₯Ό λΆλ¬μ¬ λκΉμ§ 무νμΌλ‘ μ€ν¬λ‘€μ λ΄λ¦΄ μ μλ κ²
νμ΄μ§λ€μ΄μ κ³Ό λ§μ°¬κ°μ§λ‘ ν λ²μ λμ°κΈ°μ μ λ³΄κ° λ무 λ§μ λ μ¬μ©νλ UI λμμΈ ν¨ν΄μ΄λ€.
μ₯μ : νμ΄μ§λ€μ΄μ κ³Ό κ°μ΄ μ μ λ©μΆ°μ νμ΄μ§λ₯Ό μ νν νμκ° μκΈ° λλ¬Έμ λ³΄λ€ λ 맀λλ¬μ΄ μ¬μ©μ κ²½νμ μ 곡νλ€.
λ¨μ : μ½ν μΈ μ λμ΄ μ΄λμ§ μ μ μλ€λ μ , μ§λμΉ μ½ν μΈ λ₯Ό μ°ΎκΈ° νλ€λ€λ μ
*λ³΄ν΅ νμ΄μ§μ 맨 μλμ λλ¬νλ©΄ μΆκ° μ½ν μΈ λ₯Ό λ‘λν΄μ€λ λ°©μμΌλ‘ λ§λ λ€. μ²μλΆν° λͺ¨λ μ½ν μΈ λ₯Ό λ‘λν΄μ¨ ν μ‘°κΈμ© 보μ¬μ£Όλ λ°©μμΌλ‘ ꡬννλ κ²μ μ§μ ν μλ―Έμ 무νμ€ν¬λ‘€μ΄λΌκ³ ν μ μμΌλ―λ‘ μ£Όμν΄μΌ νλ€.
11. GNB (Global Navigation Bar), LNB (Local Navigation Bar) : GNB(Global Navigation Bar)λ μ΄λ νμ΄μ§μ λ€μ΄κ°λ μ¬μ©ν μ μλ μ΅μμ λ©λ΄, LNB(Local Navigation Bar)λ GNBμ μ’ μλλ μλΈ λ©λ΄ νΉμ νΉμ νμ΄μ§μμλ§ λ³Ό μ μλ λ©λ΄
GNBλ μ΄λ νμ΄μ§μ μλ μ¬μ©ν μ μλλ‘ νμ λμΌν μμΉμ μμ΄μΌ νλ€. GNBκ° μλ€ μλ€ νλ€κ±°λ μμΉκ° μκΎΈ λ³νλ©΄ μ¬μ©μ κ²½νμ μ μν₯μ μ€ μ μλ€.
UI λ μ΄μμ ꡬμ±λ²μ μ΄ μ»΄ν¬λνΈλ€μ νλ©΄μ μ΄λ»κ² λ°°μΉν κ²μΈμ§λ₯Ό μ νλ λ°©λ²λ‘
그리λ μμ€ν (Grid System) : μ§μ μλ ꡬ쑰μ UIλ₯Ό ꡬμ±ν μ μκ² λμμ£Όλ μμ€ν
그리λ(grid)λ μμ§, μνμΌλ‘ λΆν λ 격μ무λ¬λ₯Ό λ»νλ©°, λ§ κ·Έλλ‘ νλ©΄μ 격μλ‘ λλ λ€μ κ·Έ 격μμ λ§μΆ° μ½ν μΈ λ₯Ό λ°°μΉνλ λ°©λ²μ΄λ€.
μΉ λμμΈ λΆμΌμμλ νλ©΄μ μΈλ‘λ‘ λͺ κ°μ μμμΌλ‘ λλ κ²μΈκ°μ μ΄μ μ λ§μΆ μ»¬λΌ κ·Έλ¦¬λ μμ€ν (Column Grid System)μ μ¬μ©νλ©°, Margin, Column, GutterλΌλ μΈ κ°μ§ μμλ‘ κ΅¬μ±λλ€.
1. Margin : νλ©΄ μμͺ½μ μ¬λ°±
λλΉλ₯Ό px κ°μ μ λ λ¨μλ₯Ό μ¬μ©ν΄μ κ³ μ κ°μΌλ‘ μ¬μ©ν΄λ λκ³ , vw, % κ°μ μλ λ¨μλ₯Ό μ¬μ©νμ¬ μ λμ±μ μ€ μ μλ€.
2. Column : μ½ν μΈ κ° μμΉνκ² λ , μΈλ‘λ‘ λλμ΄μ§ μμ
μ»¬λΌ κ°μλ₯Ό μμλ‘ λλ μλ μμ§λ§, νμ€μ μΌλ‘ ν΄λν°μμ 4κ°, νλΈλ¦Ώμμ 8κ°, PCμμλ 12κ°μ 컬λΌμΌλ‘ λλλ€.
μ΄λ―Έμ§ μ νλ©΄ ν¬κΈ°μ ꡬλΆμ μ break pointλΌκ³ νλ€. λ΄κ° λ§λ€κ³ μ νλ UIκ° μ΄λμ μνλμ§ νμ νκ³ μ»¬λΌ κ°μλ₯Ό μ νλ©΄ λλ€.
[λ°μ€ν¬ν : column 12κ°]
[ν λΈλ¦Ώ, λ ΈνΈλΆ : column 8κ°]
[μ€λ§νΈν° : column 4κ°]
*Columnμ μλ λ¨μλ₯Ό μ¬μ©νμ¬ μ½ν μΈ κ° μ°½ ν¬κΈ°μ λ§μΆ°μ ν¬κΈ°κ° λ³νλλ‘ μ€μ νλ κ²μ΄ μ’λ€. κΈ°κΈ°λ§λ€ νλ©΄μ ν¬κΈ°κ° μ‘°κΈμ© λ€λ₯΄κ³ , λΈλΌμ°μ μ ν¬κΈ°λ₯Ό μ¬μ©μ λ§μλλ‘ λ°κΏ μλ μκΈ° λλ¬Έ!!
3. Gutter : Column μ¬μ΄μ 곡κ°μΌλ‘, μ½ν μΈ λ₯Ό ꡬλΆνλλ° λμμ μ€λ€.
Gutterμ κ°κ²©μ΄ μ’μμλ‘ μ½ν μΈ λ€μ΄ μ°κ΄μ± μμ΄ λ³΄μ΄κ³ , λμμλ‘ κ° μ½ν μΈ κ° λ 립μ μΈ λλμ μ€λ€.
λ무 μ’μΌλ©΄ μ½ν μΈ λ₯Ό ꡬλΆνκΈ° νλ€μ΄μ§κ³ λ΅λ΅ν λλμ μ€λ€.
λ무 λμΌλ©΄ μ½ν μΈ κ° λ°λ‘ λ Έλ λλμ μ£Όλ©΄μ UIκ° μ΄μμ ν΄μ§λ€.
Gutterλ μ무리 λμ΄λ μ»¬λΌ λλΉλ³΄λ€λ μκ² μ€μ νκΈ°!
μ»¬λΌ κ·Έλ¦¬λ μμ€ν μ νμ©ν λ νλ©΄ κ°λ‘ κΈΈμ΄μ λ°λΌμ μ»¬λΌ κ°μκ° λ¬λΌμ§λλ‘ μ½λλ₯Ό μμ±νλ©΄, λ€μν λλ°μ΄μ€μ λ€μν νκ²½μ μ μ°νκ² λμνλ UIλ₯Ό λ§λ€ μ μμΌλ©°, μ΄λ₯Ό λ°μν μΉμ΄λΌκ³ νλ€.
μ μ΄μ½₯ λμ¨μ 10κ°μ§ μ¬μ©μ± νκ° κΈ°μ€ => μ¬μ©μ±κ³Ό ν¨μ¨μ±μ ν¬κ² λμΌ μ μλ λ°©λ²
1. μμ€ν μνμ κ°μμ± (Visibility of system status)
ν©λ¦¬μ μΈ μκ° λ΄μ μ μ ν νΌλλ°±μ ν΅ν΄ μ¬μ©μμκ² μ§ν μν©μ λν μ 보λ₯Ό νμ μ 곡νκΈ°.
2. μμ€ν κ³Ό νμ€ μΈκ³μ μΌμΉ (Match between system and the real world)
μ¬μ©μμκ² μΉμν λ¨μ΄, ꡬ문 λ° κ°λ μ μ¬μ©νκΈ°
3. μ¬μ©μ μ μ΄ λ° μμ (User control and freedom)
νμ¬ μ§ν μ€μΈ μμ μμ λ²μ΄λ μ μλ λ°©λ², νΉμ μ€μλ‘ μνν μμ μ μ·¨μν μ μλ λ°©λ², ’νμΆκ΅¬’λ₯Ό λͺ ννκ² μ 곡νκΈ°.
4. μΌκ΄μ± λ° νμ€ (Consistency and standards)
μΌκ΄μ μΈ μ¬μ©μ κ²½νμ μ 곡νκΈ° μν΄μ νλ«νΌ λ° μ κ³μ κ΄μ΅μ λ°λ₯΄κΈ°.
μΌκ΄μ± μλ μΈν°νμ΄μ€, μ 보 μ 곡νκΈ°
5. μ€λ₯ λ°©μ§ (Error prevention)
μ¬μ©μμ μ€μλ₯Ό λ°©μ§ - μμ λ²νΌ λλ μ λ λ€μ νλ² λ¬Όμ΄λ³΄κΈ°
6. κΈ°μ΅λ³΄λ€λ μ§κ΄ (Recognition rather than recall)
μ¬μ©μκ° κΈ°μ΅ν΄μΌ νλ μ 보λ₯Ό μ€μ΄κΈ° - μ΅κ·Ό κ²μ νλ λ¨μ΄ λͺ©λ‘μ νμΈ
7. μ¬μ©μ μ μ°μ±κ³Ό ν¨μ¨μ± (Flexibility and efficiency of use)
κ°λ³ λ§μΆ€ κΈ°λ₯μ μ 곡
8. λ―Ένμ μ΄κ³ λ―Έλλ©ν λμμΈ (Aesthetic and minimalist design)
κ΄λ ¨μ΄ μκ±°λ λΆνμν μ 보λ μΈν°νμ΄μ€μμ μ κ±°νκΈ°.
μ½ν μΈ μ κΈ°λ₯μ μ°μ μμλ₯Ό μ νκ³ μ°μ μμκ° λμ κ²μ μ μ 곡νκ³ μλμ§ νμΈνκΈ°.
9. μ€λ₯μ μΈμ, μ§λ¨, 볡ꡬλ₯Ό μ§μ (Help users recognize, diagnose, and recover from errors)
λ¬Έμ κ° λ¬΄μμΈμ§ μ ννκ² νμνκ³ , ν΄κ²° λ°©λ²μ μ μνκΈ°.
10. λμλ§ λ° μ€λͺ λ¬Έμ (Help and documentation)
μΆκ° μ€λͺ μ΄ νμ μλ κ²μ΄ κ°μ₯ μ’μ§λ§, μν©μ λ°λΌ μ΄ν΄νλ λ° λμμ΄ λλ λ¬Έμλ₯Ό μ 곡νκΈ°.
μ°Έκ³
https://ui-patterns.com/patterns
https://material.io/design/layout/responsive-layout-grid.html#columns-gutters-and-margins
https://www.nngroup.com/articles/ten-usability-heuristics/
π μλͺ»λ κ°λ μ λ¬μ΄ μλ€λ©΄ λκΈ λΆνλ립λλ€. μ μ μ±μ₯μ ν° λμμ΄ λ©λλ€π€
'π₯FrontEnd > UI & UX' μΉ΄ν κ³ λ¦¬μ λ€λ₯Έ κΈ
TIL) μμ΄μ΄νλ μκ³Ό νλ‘ν νμ 곡ν΅μ , μ°¨μ΄μ (0) | 2022.06.27 |
---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