πŸ–₯FrontEnd/UI & UX

TIL) UX와 UI, UI λ””μžμΈ νŒ¨ν„΄ μ’…λ₯˜, UI λ ˆμ΄μ•„μ›ƒ ꡬ성법, κ·Έλ¦¬λ“œ μ‹œμŠ€ν…œ

hellohailie 2022. 6. 27. 14:26

UXλŠ” UIλ₯Ό ν¬ν•¨ν•œλ‹€. λ˜ν•œ 쒋은 UXκ°€ 쒋은 UIλ₯Ό μ˜λ―Έν•˜κ±°λ‚˜, 쒋은 UIκ°€ 항상 쒋은 UXλ₯Ό 보μž₯ν•˜μ§€λŠ” μ•ŠλŠ”λ‹€.

 

UI

UI(User Interface, μ‚¬μš©μž μΈν„°νŽ˜μ΄μŠ€)λŠ” μ‚¬λžŒλ“€μ΄ 컴퓨터와 μƒν˜Έ μž‘μš©ν•˜λŠ” μ‹œμŠ€ν…œμ„ μ˜λ―Έν•œλ‹€.

* ν™”λ©΄μƒμ˜ κ·Έλž˜ν”½ 뿐만 μ•„λ‹ˆλΌ, ν‚€λ³΄λ“œ, λ§ˆμš°μŠ€λ„ UI이닀!

GUI(Graphical User Interface, κ·Έλž˜ν”½ μ‚¬μš©μž μΈν„°νŽ˜μ΄μŠ€)

μš”μ¦˜μ—λŠ” 슀마트폰과 μ»΄ν“¨ν„°λΏλ§Œ μ•„λ‹ˆλΌ μŠ€λ§ˆνŠΈμ›ŒμΉ˜, ν‚€μ˜€μŠ€ν¬, λŒ€μ€‘κ΅ν†΅ ν„°μΉ˜μŠ€ν¬λ¦° μ•ˆλ‚΄νŒ λ“± ν™”λ©΄κ³Όμ˜ μƒν˜Έ μž‘μš©μ„ 톡해 μ‚¬μš©ν•˜λŠ” 기기듀을 어렡지 μ•Šκ²Œ μ°Ύμ•„λ³Ό 수 μžˆλ‹€. 이처럼 ν˜„λŒ€ μ‚¬νšŒμ—μ„œλŠ” κ·Έλž˜ν”½ UI, 즉, GUI(Graphical User Interface)κ°€ ꡉμž₯히 μ€‘μš”ν•œ 역할을 ν•œλ‹€.

 

GUIλŠ” μ‚¬μš©μžκ°€ κ·Έλž˜ν”½μ„ 톡해 컴퓨터와 정보λ₯Ό κ΅ν™˜ν•˜λŠ” μž‘μ—… ν™˜κ²½μ΄λ‹€. GUI의 μ˜ˆμ‹œλŠ” μš°λ¦¬κ°€ λ³΄λŠ” 운영체제(Window, Mac OS)의 ν™”λ©΄, ν˜Ήμ€ μ• ν”Œλ¦¬μΌ€μ΄μ…˜ 화면이 있고, ν”„λ‘ νŠΈμ—”λ“œ κ°œλ°œμžλ‘œμ„œμ˜ UIλŠ” λŒ€λΆ€λΆ„ 이 GUIλ₯Ό μ˜λ―Έν•œλ‹€. 

 


UX

UX(User Experience, μ‚¬μš©μž κ²½ν—˜)의 사전적 μ˜λ―ΈλŠ” μ‚¬μš©μžκ°€ μ–΄λ–€ μ‹œμŠ€ν…œ, μ œν’ˆ, μ„œλΉ„μŠ€λ₯Ό 직•κ°„μ ‘μ μœΌλ‘œ μ΄μš©ν•˜λ©΄μ„œ 느끼고 μƒκ°ν•˜λŠ” 총체적 κ²½ν—˜μ΄λ‹€. μ œν’ˆ, μ„œλΉ„μŠ€ κ·Έ μžμ²΄μ— λŒ€ν•œ κ²½ν—˜μ€ λ¬Όλ‘ , 홍보, μ ‘κ·Όμ„±, 사후 처리 λ“± μ§κ°„μ ‘μ μœΌλ‘œ κ΄€λ ¨λœ λͺ¨λ“  κ²½ν—˜μ„ μ‚¬μš©μž κ²½ν—˜μ΄λΌκ³  ν•  수 μžˆλ‹€. 

 

 


UI와 UX의 차이점

 

검색 νŽ˜μ΄μ§€μ—μ„œ μ‹€μ œ 검색이 μ΄λ£¨μ–΄μ§€λŠ” μƒν™©μ—μ„œ,

UXλŠ” μƒν’ˆ κ²€μƒ‰μ΄λΌλŠ” ν–‰μœ„ 전체λ₯Ό κ΄€ν†΅ν•˜λŠ” μ‚¬μš©μž κ²½ν—˜μ— λŒ€ν•œ 것

UIλŠ” μ‚¬μš©μžκ°€ κ²½ν—˜ν•˜λŠ” κ²€μƒ‰μ°½μ΄λ‚˜ 검색 κ²°κ³Ό νŽ˜μ΄μ§€ 같은 이용 μˆ˜λ‹¨μ΄λ‚˜ λŒ€μƒμ— λŒ€ν•œ λΆ€λΆ„


UI λ””μžμΈ νŒ¨ν„΄: 화면에 λ°°μΉ˜ν•  수 μžˆλŠ” 자주 μ“°μ΄λŠ” μ»΄ν¬λ„ŒνŠΈ

 

<μ’…λ₯˜>

1. λͺ¨λ‹¬ : 기쑴에 μ΄μš©ν•˜λ˜ ν™”λ©΄ μœ„μ— μ˜€λ²„λ ˆμ΄ λ˜λŠ” μ°½

λ‹«κΈ° λ²„νŠΌ, ν˜Ήμ€ λͺ¨λ‹¬ λ²”μœ„ 밖을 ν΄λ¦­ν•˜λ©΄ λͺ¨λ‹¬μ΄ λ‹«νžˆλŠ” 것이 일반적이며, λͺ¨λ‹¬μ„ λ‹«κΈ° μ „μ—λŠ” κΈ°μ‘΄ ν™”λ©΄κ³Ό μƒν˜Έμž‘μš©ν•  수 μ—†λ‹€.

* νŒμ—…μ€ λΈŒλΌμš°μ €μ— μ˜ν•΄ κ°•μ œλ‘œ λ§‰νž 수 μžˆμ§€λ§Œ, λͺ¨λ‹¬μ€ λΈŒλΌμš°μ € 섀정에 영ν–₯을 받지 μ•Šμ•„, κΌ­ 보여주고 싢은 λ‚΄μš©μ΄ μžˆλ‹€λ©΄ λͺ¨λ‹¬μ„ μ‚¬μš©ν•˜λŠ” 것이 μ’‹λ‹€.

 


2. ν† κΈ€ (Toggle) : On/Offλ₯Ό μ„€μ •ν•  λ•Œ μ‚¬μš©ν•˜λŠ” μŠ€μœ„μΉ˜ λ²„νŠΌ

색상, μŠ€μœ„μΉ˜μ˜ μœ„μΉ˜, 그림자 λ“±μ˜ μ‹œκ°μ  효과λ₯Ό μ£Όμ–΄ μ‚¬μš©μžκ°€ ν† κΈ€μ˜ μƒνƒœλ₯Ό μ§κ΄€μ μœΌλ‘œ μ•Œ 수 있게 λ§Œλ“€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. 

μ˜΅μ…˜μ΄ λ§Žλ‹€λ©΄ 탭을 μ‚¬μš©ν•˜κΈ°!!

 


3. νƒ­ (Tab) : μ½˜ν…μΈ λ₯Ό λΆ„λ¦¬ν•΄μ„œ 보여주고 싢을 λ•Œ μ‚¬μš©ν•˜λŠ” UI λ””μžμΈ νŒ¨ν„΄

탭을 μ‚¬μš©ν•˜λ €λ©΄ 각 μ„Ήμ…˜μ˜ 이름이 λ„ˆλ¬΄ 길지 μ•Šμ•„μ•Ό ν•˜κ³ , μ„Ήμ…˜μ˜ ꡬ뢄이 λͺ…ν™•ν•΄μ•Ό ν•˜λ©°, ν˜„μž¬ μ–΄λ–€ μ„Ήμ…˜μ„ 보고 μžˆλŠ”μ§€ ν‘œμ‹œν•΄ μ£Ό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.

 


4. νƒœκ·Έ (Tag) : μ½˜ν…μΈ λ₯Ό μ„€λͺ…ν•˜λŠ” ν‚€μ›Œλ“œλ₯Ό μ‚¬μš©ν•΄μ„œ 라벨을 λΆ™μ΄λŠ” μ—­ν• 

μ‚¬μš©μžλ“€μ€ μžμ‹ μ΄ μž‘μ„±ν•œ μ½˜ν…μΈ μ— νƒœκ·Έλ₯Ό λΆ™μž„μœΌλ‘œμ¨ μ½˜ν…μΈ λ₯Ό λΆ„λ₯˜ν•  수 있고, νƒœκ·Έλ₯Ό μ‚¬μš©ν•˜μ—¬ κ΄€λ ¨ μ½˜ν…μΈ λ“€λ§Œ 검색할 μˆ˜λ„ μžˆλ‹€.

νƒœκ·Έμ˜ 좔가와 μ œκ±°λŠ” 자유둭게 ν•  수 μžˆ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.

 


5. μžλ™μ™„μ„± (Autocomplete) : μ‚¬μš©μžκ°€ λ‚΄μš©μ„ μž…λ ₯ 쀑일 λ•Œ μ‚¬μš©μžκ°€ μž…λ ₯ν•˜κ³ μž ν•˜λŠ” λ‚΄μš©κ³Ό μΌμΉ˜ν•  κ°€λŠ₯성이 높은 ν•­λͺ©μ„ λ³΄μ—¬μ£ΌλŠ” 것

μžλ™ μ™„μ„± ν•­λͺ©μ€ λ„ˆλ¬΄ λ§Žμ€ ν•­λͺ©μ΄ λ‚˜μ˜€μ§€ μ•Šλ„λ‘ 개수λ₯Ό μ œν•œν•˜λŠ” 것이 μ’‹κ³ , ν‚€λ³΄λ“œ λ°©ν–₯ ν‚€λ‚˜ 클릭 λ“±μœΌλ‘œ μ ‘κ·Όν•˜μ—¬ μ‚¬μš©ν•  수 μžˆλŠ” 것이 μ’‹λ‹€.

 


6. λ“œλ‘­λ‹€μš΄ (Dropdown) : 선택할 수 μžˆλŠ” ν•­λͺ©λ“€μ„ μˆ¨κ²¨λ†“μ•˜λ‹€κ°€, νŽΌμ³μ§€λ©΄μ„œ 선택할 수 있게 ν•΄μ£ΌλŠ” UI λ””μžμΈ νŒ¨ν„΄

보톡 ν™”μ‚΄ν‘œ λ²„νŠΌμ„ λˆ„λ₯΄λ©΄ νŽΌμ³μ§€κ²Œ λ§Œλ“€μ§€λ§Œ, κ·Έλƒ₯ 마우슀λ₯Ό μ˜¬λ €λ†“μ•„λ„ νŽΌμ³μ§€κ²Œ λ§Œλ“€ μˆ˜λ„ μžˆλ‹€.

μ€‘μš”ν•œ 것은 μ‚¬μš©μžκ°€ μžμ‹ μ΄ μ„ νƒν•œ ν•­λͺ©μ„ μ •ν™•νžˆ μ•Œ 수 있게 λ§Œλ“œλŠ” 것이닀.

 

 


7. μ•„μ½”λ””μ–Έ (Accordion) : μ ‘μ—ˆλ‹€ νˆλ‹€ ν•  수 μžˆλŠ” μ»΄ν¬λ„ŒνŠΈ

트리 ꡬ쑰의 μ½˜ν…μΈ λ₯Ό λ Œλ”λ§ ν•  λ•Œ μ‚¬μš©ν•˜κ±°λ‚˜, λ©”λ‰΄λ°”λ‘œ μ‚¬μš©ν•  μˆ˜λ„ μžˆμ§€λ§Œ, λ‹¨μˆœνžˆ μ½˜ν…μΈ λ₯Ό 담아놓기 μœ„ν•œ μš©λ„λ‘œλ„ μ‚¬μš©ν•  수 μžˆλ‹€.

 

κΈ°λ³Έμ μœΌλ‘œλŠ” 화면을 κΉ”λ”ν•˜κ²Œ κ΅¬μ„±ν•˜κΈ° μœ„ν•΄μ„œ μ‚¬μš©ν•˜λ©°, 트리 κ΅¬μ‘°λ‚˜ λ©”λ‰΄λ°”λ‘œ μ‚¬μš©ν•  κ²½μš°μ—λŠ” μƒν•˜ 관계λ₯Ό ν‘œν˜„ν•˜κΈ° μœ„ν•΄μ„œ μ‚¬μš©ν•˜λŠ” κ²½μš°κ°€ 많고, μ½˜ν…μΈ λ₯Ό λ‹΄λŠ” μš©λ„λ‘œ μ‚¬μš©ν•  λ•Œμ—λŠ” 핡심 λ‚΄μš©μ„ λ¨Όμ € μ „λ‹¬ν•˜λ €λŠ” λͺ©μ μ„ κ°€μ§ˆ λ•Œκ°€ λ§Žλ‹€.

 


8. μΊλŸ¬μ…€ (Carousel) : λΉ™κΈ€λΉ™κΈ€ λŒμ•„κ°€λ©΄μ„œ μ½˜ν…μΈ λ₯Ό ν‘œμ‹œν•΄ μ£ΌλŠ” UI λ””μžμΈ νŒ¨ν„΄

μžλ™μœΌλ‘œ λŒμ•„κ°€κ±°λ‚˜, μ‚¬μš©μžκ°€ μ˜†μœΌλ‘œ λ„˜κ²¨μ•Όλ§Œ λ„˜μ–΄κ°€κ±°λ‚˜, μ•„λ‹ˆλ©΄ λ‘˜ 쀑 선택할 수 μžˆλ„λ‘ λ§Œλ“€ 수 μžˆλ‹€.

 

μΊλŸ¬μ…€μ„ μ‚¬μš©μžκ°€ λ„˜κ²¨μ•Όλ§Œ λ„˜μ–΄κ°€λ„λ‘ λ§Œλ“œλŠ” 경우, μ½˜ν…μΈ κ°€ λ„˜μ–΄κ°ˆ 수 μžˆμŒμ„ μ§κ΄€μ μœΌλ‘œ μ•Œ 수 μžˆ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. κ·Έλž˜μ„œ κ·Έ λ‹€μŒ μ½˜ν…μΈ μ˜ 일뢀λ₯Ό μ˜†μ— λ°°μΉ˜ν•˜κ±°λ‚˜, μ½˜ν…μΈ λ₯Ό λ„˜κΈΈ 수 μžˆλŠ” λ²„νŠΌμ„ λ°°μΉ˜ν•œλ‹€.

 

μž₯점 : μΊλŸ¬μ…€ UI의 κ°€μž₯ 큰 이점은 각각의 컨텐츠듀이 ν•œμ •λœ κ³΅κ°„μ—μ„œλ„ 각각 λ™μΌν•œ 크기둜 λ³΄μ—¬μ§ˆ 수 μžˆλ‹€λŠ” 것

 

μΊλŸ¬μ…€ κ°€μ΄λ“œλΌμΈ

 


9. νŽ˜μ΄μ§€λ„€μ΄μ…˜ (Pagination) : ν•œ νŽ˜μ΄μ§€μ— λ„μš°κΈ°μ— 정보가 λ„ˆλ¬΄ λ§Žμ€ 경우, μ±… νŽ˜μ΄μ§€λ₯Ό λ„˜κΈ°λ“―μ΄ 번호λ₯Ό λΆ™μ—¬ νŽ˜μ΄μ§€λ₯Ό κ΅¬λΆ„ν•΄μ£ΌλŠ” 것

μž₯점 : μ‚¬μš©μžκ°€ μ›ν•˜λŠ” νŽ˜μ΄μ§€λ‘œ λ°”λ‘œλ°”λ‘œ μ ‘κ·Όν•  수 μžˆλ‹€

단점 : νŽ˜μ΄μ§€λ₯Ό λ„˜κΈ°κΈ°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μž μ‹œ λ©ˆμΆ°μ•Ό ν•˜κΈ° λ•Œλ¬Έμ— λ§€λ„λŸ¬μš΄ μ‚¬μš©μž κ²½ν—˜κ³ΌλŠ” 거리가 λ©€λ‹€. 

 

 


10. λ¬΄ν•œμŠ€ν¬λ‘€ (Infinite Scroll, Continuous Scroll) : λͺ¨λ“  μ½˜ν…μΈ λ₯Ό 뢈러올 λ•ŒκΉŒμ§€ λ¬΄ν•œμœΌλ‘œ μŠ€ν¬λ‘€μ„ 내릴 수 μžˆλŠ” 것

νŽ˜μ΄μ§€λ„€μ΄μ…˜κ³Ό λ§ˆμ°¬κ°€μ§€λ‘œ ν•œ λ²ˆμ— λ„μš°κΈ°μ—” 정보가 λ„ˆλ¬΄ λ§Žμ„ λ•Œ μ‚¬μš©ν•˜λŠ” UI λ””μžμΈ νŒ¨ν„΄μ΄λ‹€. 

 

μž₯점 : νŽ˜μ΄μ§€λ„€μ΄μ…˜κ³Ό 같이 μž μ‹œ λ©ˆμΆ°μ„œ νŽ˜μ΄μ§€λ₯Ό 선택할 ν•„μš”κ°€ μ—†κΈ° λ•Œλ¬Έμ— 보닀 더 λ§€λ„λŸ¬μš΄ μ‚¬μš©μž κ²½ν—˜μ„ μ œκ³΅ν•œλ‹€.

단점 : μ½˜ν…μΈ μ˜ 끝이 μ–΄λ”˜μ§€ μ•Œ 수 μ—†λ‹€λŠ” 점, μ§€λ‚˜μΉœ μ½˜ν…μΈ λ₯Ό μ°ΎκΈ° νž˜λ“€λ‹€λŠ” 점

 

*보톡 νŽ˜μ΄μ§€μ˜ 맨 μ•„λž˜μ— λ„λ‹¬ν•˜λ©΄ μΆ”κ°€ μ½˜ν…μΈ λ₯Ό λ‘œλ“œν•΄μ˜€λŠ” λ°©μ‹μœΌλ‘œ λ§Œλ“ λ‹€. μ²˜μŒλΆ€ν„° λͺ¨λ“  μ½˜ν…μΈ λ₯Ό λ‘œλ“œν•΄μ˜¨ ν›„ μ‘°κΈˆμ”© λ³΄μ—¬μ£ΌλŠ” λ°©μ‹μœΌλ‘œ κ΅¬ν˜„ν•˜λŠ” 것은 μ§„μ •ν•œ 의미의 λ¬΄ν•œμŠ€ν¬λ‘€μ΄λΌκ³  ν•  수 μ—†μœΌλ―€λ‘œ μ£Όμ˜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

μ™Ό: νŽ˜μ΄μ§€λ„€μ΄μ…˜, 였: λ¬΄ν•œμŠ€ν¬λ‘€


11. GNB (Global Navigation Bar), LNB (Local Navigation Bar) : GNB(Global Navigation Bar)λŠ” μ–΄λŠ νŽ˜μ΄μ§€μ— λ“€μ–΄κ°€λ“  μ‚¬μš©ν•  수 μžˆλŠ” μ΅œμƒμœ„ 메뉴, LNB(Local Navigation Bar)λŠ” GNB에 μ’…μ†λ˜λŠ” μ„œλΈŒ 메뉴 ν˜Ήμ€ νŠΉμ • νŽ˜μ΄μ§€μ—μ„œλ§Œ λ³Ό 수 μžˆλŠ” 메뉴

 

GNBλŠ” μ–΄λŠ νŽ˜μ΄μ§€μ— μžˆλ“  μ‚¬μš©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 항상 λ™μΌν•œ μœ„μΉ˜μ— μžˆ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. GNBκ°€ μžˆλ‹€ μ—†λ‹€ ν•œλ‹€κ±°λ‚˜ μœ„μΉ˜κ°€ 자꾸 λ³€ν•˜λ©΄ μ‚¬μš©μž κ²½ν—˜μ— μ•…μ˜ν–₯을 쀄 수 μžˆλ‹€.

 

 

 

더 λ§Žμ€ UI λ””μžμΈ


UI λ ˆμ΄μ•„μ›ƒ ꡬ성법은 이 μ»΄ν¬λ„ŒνŠΈλ“€μ„ 화면에 μ–΄λ–»κ²Œ λ°°μΉ˜ν•  것인지λ₯Ό μ •ν•˜λŠ” 방법둠

 

κ·Έλ¦¬λ“œ μ‹œμŠ€ν…œ (Grid System) : μ§ˆμ„œ μžˆλŠ” ꡬ쑰의 UIλ₯Ό ꡬ성할 수 있게 λ„μ™€μ£ΌλŠ” μ‹œμŠ€ν…œ

κ·Έλ¦¬λ“œ(grid)λŠ” 수직, μˆ˜ν‰μœΌλ‘œ λΆ„ν• λœ 격자무늬λ₯Ό λœ»ν•˜λ©°, 말 κ·ΈλŒ€λ‘œ 화면을 격자둜 λ‚˜λˆˆ λ‹€μŒ κ·Έ κ²©μžμ— 맞좰 μ½˜ν…μΈ λ₯Ό λ°°μΉ˜ν•˜λŠ” 방법이닀. 

 

μ›Ή λ””μžμΈ λΆ„μ•Όμ—μ„œλŠ” 화면을 μ„Έλ‘œλ‘œ λͺ‡ 개의 μ˜μ—­μœΌλ‘œ λ‚˜λˆŒ 것인가에 μ΄ˆμ μ„ 맞좘 컬럼 κ·Έλ¦¬λ“œ μ‹œμŠ€ν…œ(Column Grid System)을 μ‚¬μš©ν•˜λ©°, Margin, Column, GutterλΌλŠ” μ„Έ 가지 μš”μ†Œλ‘œ κ΅¬μ„±λœλ‹€. 

 

 

 

 

1. Margin : ν™”λ©΄ μ–‘μͺ½μ˜ μ—¬λ°±

λ„ˆλΉ„λ₯Ό px 같은 μ ˆλŒ€ λ‹¨μœ„λ₯Ό μ‚¬μš©ν•΄μ„œ κ³ μ • κ°’μœΌλ‘œ μ‚¬μš©ν•΄λ„ 되고, vw, % 같은 μƒλŒ€ λ‹¨μœ„λ₯Ό μ‚¬μš©ν•˜μ—¬ μœ λ™μ„±μ„ 쀄 수 μžˆλ‹€.

 

2. Column : μ½˜ν…μΈ κ°€ μœ„μΉ˜ν•˜κ²Œ 될, μ„Έλ‘œλ‘œ λ‚˜λˆ„μ–΄μ§„ μ˜μ—­

컬럼 개수λ₯Ό μž„μ˜λ‘œ λ‚˜λˆŒ μˆ˜λ„ μžˆμ§€λ§Œ, ν‘œμ€€μ μœΌλ‘œ νœ΄λŒ€ν°μ—μ„œ 4개, νƒœλΈ”λ¦Ώμ—μ„œ 8개, PCμ—μ„œλŠ” 12개의 컬럼으둜 λ‚˜λˆˆλ‹€.

이미지 속 ν™”λ©΄ 크기의 ꡬ뢄선을 break point라고 ν•œλ‹€. λ‚΄κ°€ λ§Œλ“€κ³ μž ν•˜λŠ” UIκ°€ 어디에 μ†ν•˜λŠ”μ§€ νŒŒμ•…ν•˜κ³  컬럼 개수λ₯Ό μ •ν•˜λ©΄ λœλ‹€.

 

[λ°μŠ€ν¬νƒ‘ : column 12개]

[ν…ŒλΈ”λ¦Ώ, λ…ΈνŠΈλΆ : column 8개]

[슀마트폰 : column 4개]

 

*Column은 μƒλŒ€ λ‹¨μœ„λ₯Ό μ‚¬μš©ν•˜μ—¬ μ½˜ν…μΈ κ°€ μ°½ 크기에 λ§žμΆ°μ„œ 크기가 λ³€ν•˜λ„λ‘ μ„€μ •ν•˜λŠ” 것이 μ’‹λ‹€. κΈ°κΈ°λ§ˆλ‹€ ν™”λ©΄μ˜ 크기가 μ‘°κΈˆμ”© λ‹€λ₯΄κ³ , λΈŒλΌμš°μ €μ˜ 크기λ₯Ό μ‚¬μš©μž λ§ˆμŒλŒ€λ‘œ λ°”κΏ€ μˆ˜λ„ 있기 λ•Œλ¬Έ!!

 

3. Gutter : Column μ‚¬μ΄μ˜ κ³΅κ°„μœΌλ‘œ, μ½˜ν…μΈ λ₯Ό κ΅¬λΆ„ν•˜λŠ”λ° 도움을 μ€€λ‹€. 

Gutter의 간격이 μ’μ„μˆ˜λ‘ μ½˜ν…μΈ λ“€μ΄ μ—°κ΄€μ„± μžˆμ–΄ 보이고, λ„“μ„μˆ˜λ‘ 각 μ½˜ν…μΈ κ°€ 독립적인 λŠλ‚Œμ„ μ€€λ‹€.

λ„ˆλ¬΄ 쒁으면 μ½˜ν…μΈ λ₯Ό κ΅¬λΆ„ν•˜κΈ° νž˜λ“€μ–΄μ§€κ³  λ‹΅λ‹΅ν•œ λŠλ‚Œμ„ μ€€λ‹€. 

λ„ˆλ¬΄ λ„“μœΌλ©΄ μ½˜ν…μΈ κ°€ λ”°λ‘œ λ…ΈλŠ” λŠλ‚Œμ„ μ£Όλ©΄μ„œ UIκ°€ μ–΄μˆ˜μ„ ν•΄μ§„λ‹€. 

 

GutterλŠ” 아무리 넓어도 컬럼 λ„ˆλΉ„λ³΄λ‹€λŠ” μž‘κ²Œ μ„€μ •ν•˜κΈ°!

 

컬럼 κ·Έλ¦¬λ“œ μ‹œμŠ€ν…œμ„ ν™œμš©ν•  λ•Œ ν™”λ©΄ κ°€λ‘œ 길이에 λ”°λΌμ„œ 컬럼 κ°œμˆ˜κ°€ 달라지도둝 μ½”λ“œλ₯Ό μž‘μ„±ν•˜λ©΄, λ‹€μ–‘ν•œ λ””λ°”μ΄μŠ€μ™€ λ‹€μ–‘ν•œ ν™˜κ²½μ— μœ μ—°ν•˜κ²Œ λŒ€μ‘ν•˜λŠ” UIλ₯Ό λ§Œλ“€ 수 있으며, 이λ₯Ό λ°˜μ‘ν˜• 웹이라고 ν•œλ‹€.

 


제이μ½₯ λ‹μŠ¨μ˜ 10가지 μ‚¬μš©μ„± 평가 κΈ°μ€€ => μ‚¬μš©μ„±κ³Ό νš¨μœ¨μ„±μ„ 크게 높일 수 μžˆλŠ” 방법

 

1. μ‹œμŠ€ν…œ μƒνƒœμ˜ κ°€μ‹œμ„± (Visibility of system status)

합리적인 μ‹œκ°„ 내에 μ μ ˆν•œ ν”Όλ“œλ°±μ„ 톡해 μ‚¬μš©μžμ—κ²Œ 진행 상황에 λŒ€ν•œ 정보λ₯Ό 항상 μ œκ³΅ν•˜κΈ°.

2. μ‹œμŠ€ν…œκ³Ό ν˜„μ‹€ μ„Έκ³„μ˜ 일치 (Match between system and the real world)

μ‚¬μš©μžμ—κ²Œ μΉœμˆ™ν•œ 단어, ꡬ문 및 κ°œλ…μ„ μ‚¬μš©ν•˜κΈ°

3. μ‚¬μš©μž μ œμ–΄ 및 자유 (User control and freedom)

ν˜„μž¬ 진행 쀑인 μž‘μ—…μ—μ„œ λ²—μ–΄λ‚  수 μžˆλŠ” 방법, ν˜Ήμ€ μ‹€μˆ˜λ‘œ μˆ˜ν–‰ν•œ μž‘μ—…μ„ μ·¨μ†Œν•  수 μžˆλŠ” 방법, ’νƒˆμΆœκ΅¬’λ₯Ό λͺ…ν™•ν•˜κ²Œ μ œκ³΅ν•˜κΈ°.

4. 일관성 및 ν‘œμ€€ (Consistency and standards)

일관적인 μ‚¬μš©μž κ²½ν—˜μ„ μ œκ³΅ν•˜κΈ° μœ„ν•΄μ„œ ν”Œλž«νΌ 및 μ—…κ³„μ˜ κ΄€μŠ΅μ„ λ”°λ₯΄κΈ°.

일관성 μžˆλŠ” μΈν„°νŽ˜μ΄μŠ€, 정보 μ œκ³΅ν•˜κΈ°

5. 였λ₯˜ 방지 (Error prevention)

μ‚¬μš©μžμ˜ μ‹€μˆ˜λ₯Ό 방지 - μ‚­μ œ λ²„νŠΌ λˆŒλ €μ„ λ•Œ λ‹€μ‹œ ν•œλ²ˆ 물어보기

6. κΈ°μ–΅λ³΄λ‹€λŠ” 직관 (Recognition rather than recall)

μ‚¬μš©μžκ°€ κΈ°μ–΅ν•΄μ•Ό ν•˜λŠ” 정보λ₯Ό 쀄이기 - 졜근 검색 ν–ˆλ˜ 단어 λͺ©λ‘μ„ 확인

7. μ‚¬μš©μ˜ μœ μ—°μ„±κ³Ό νš¨μœ¨μ„± (Flexibility and efficiency of use)

κ°œλ³„ 맞좀 κΈ°λŠ₯을 제곡

8. 미학적이고 λ―Έλ‹ˆλ©€ν•œ λ””μžμΈ (Aesthetic and minimalist design)

관련이 μ—†κ±°λ‚˜ λΆˆν•„μš”ν•œ μ •λ³΄λŠ” μΈν„°νŽ˜μ΄μŠ€μ—μ„œ μ œκ±°ν•˜κΈ°.

μ½˜ν…μΈ μ™€ κΈ°λŠ₯의 μš°μ„ μˆœμœ„λ₯Ό μ •ν•˜κ³  μš°μ„  μˆœμœ„κ°€ 높은 것을 잘 μ œκ³΅ν•˜κ³  μžˆλŠ”μ§€ ν™•μΈν•˜κΈ°.

9. 였λ₯˜μ˜ 인식, 진단, 볡ꡬλ₯Ό 지원 (Help users recognize, diagnose, and recover from errors)

λ¬Έμ œκ°€ 무엇인지 μ •ν™•ν•˜κ²Œ ν‘œμ‹œν•˜κ³ , ν•΄κ²° 방법을 μ œμ•ˆν•˜κΈ°.

10. 도움말 및 μ„€λͺ… λ¬Έμ„œ (Help and documentation)

μΆ”κ°€ μ„€λͺ…이 ν•„μš” μ—†λŠ” 것이 κ°€μž₯ μ’‹μ§€λ§Œ, 상황에 따라 μ΄ν•΄ν•˜λŠ” 데 도움이 λ˜λŠ” λ¬Έμ„œλ₯Ό μ œκ³΅ν•˜κΈ°.

 

 

 

μ°Έκ³  

https://ui-patterns.com/patterns

https://material.io/design/layout/responsive-layout-grid.html#columns-gutters-and-margins

https://www.nngroup.com/articles/ten-usability-heuristics/

https://velog.io/@oneook/ν”„λ‘ νŠΈμ—”λ“œ-개발자라면-λ°˜λ“œμ‹œ-μ•Œμ•„λ‘μ–΄μ•Ό-ν• -32κ°€μ§€μ˜-UI-μš”μ†Œ-λ²ˆμ—­

 

 

πŸ˜ƒ 잘λͺ»λœ κ°œλ… 전달이 μžˆλ‹€λ©΄ λŒ“κΈ€ λΆ€νƒλ“œλ¦½λ‹ˆλ‹€. μ €μ˜ μ„±μž₯에 큰 도움이 λ©λ‹ˆλ‹€πŸ€“